볼링 연속 스트라이크 용어 총정리
남녀노소 누구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인 볼링, 여러분들도 한번쯤은 쳐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여러분들은 스트라이크를 연속해서 몇번정도 쳐보셨나요? 이렇게 연속적으로 스트라이크를 기록했을때 전문적인 용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 한번 알아보면서, 볼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살펴보시고 나중에 친구분이나 지인분들과 플레이하실때 오늘 알게되었던 내용들을 뽐내보시기 바랍니다.
볼링은 레저 스포츠 중 하나로 전문적인 용어역시 많습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스트라이크 용어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스트라이크
2. 더블(스트라이크 연속2번)
3. 터키 or 트리플(스트라이크 연속3번)
4. 포배가 or 햄본(스트라이크 연속4번)
5. 파이브배가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핀 하나당 1점이고, 스페어를 처리하면 그다음 한번의 점수를 더하고, 스트라이크를 쳤을땐 그 다음 두번의 점수를 더하는 형식입니다.
좀더 쉽게 말하면 스페어를 기록한 후 첫번째 시도에 많은 점수를 얻을 수록 좋고, 첫번째 시도에 핀을 못맞추고, 두번째에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스페어 처리가 되는 것입니다.
모든 프레임을 스페어로 마감하면 올커버, 스트라이크로 모두 처리했다면 퍼펙트게임이라고 합니다. 퍼펙트게임의 스코어는 300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볼링 스트라이크 치는법
볼링 스트라이크 치는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볼링 스트라이크를 치기 위해서 제일 첫번째로 숙지하셔야 하는 부분이 볼링공 파운드를 자신에게 맞게 선택해야합니다. 볼링공은 하우스볼과 마이볼이 있는데, 볼링핀 10개의 무게를 합치면 15kg이고, 스트라이크를 치기 위해선 15파운드 이상의 무게에 속도까지 붙으면 스트라이크가 잘 나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처음에 시작하자마자 무거운 볼링공보다, 자신에게 맞는 무게를 찾아서 꾸준히 연습해주셔야합니다.
자세 역시 중요한데, 볼링공을 굴리기 전 준비 자세는 허리를 10도 정도 숙여준 후 스텝을 3스텝이나 4스텝, 5스텝 자신에게 맞는 스텝으로 연습하고 처음은 4스텝으로 많이들 치십니다.
공을 굴릴땐 부드럽게 굴려줘야하며 양손을 앞으로 쭉 뻗어 주는것이 중요하고, 밀어주고 나서는 볼링공을 꽉쥐고 있다가 그 상태로 진자의 운동처럼 힘을 빼면 중력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공이 굴러갑니다.
지속적으로 연습 후 레인계산을 통해 좀 더 세밀한 스트라이크를 만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볼링 게임방식
볼링 게임방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볼링은 10프레임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기로 각 프레임당 2회까지 공을 굴려서 경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10프레임에서만 스페어를 성공시켰을때 추가 1회 투구가 가능하고, 스트라이크 기록 시 2회를 투구할 수 있습니다.
10프레임까지 경기 진행 후 더 많은 핀을 쓰러뜨려 점수가 높은 팀이나 선수가 승리하고, 팀이나 개인 단위로 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이 파울라인을 벗어나면 0점이 되고, 여러분들의 하이 스코어를 기록해보시기 바랍니다.
볼링핀 개수
볼링핀 개수는 10개입니다. 볼링을 즐기시다가 핀이 차례대로 세워져있어서 잘 모르셨던 분도 계시겠지만, 앞에서부터 몇번핀인지 미리 숙지를 하시면 스페어 처리하고, 다른 분들과 대화하기가 편해집니다.
앞에서 부터 1번, 그다음줄 왼쪽이 2번, 그다음줄 왼쪽이 4번 차례대로 +1 늘려서 핀 번호를 불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